이번 글의 주제는 커피머신을 구매하기 전 전자동, 반자동, 캡슐머신 중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할까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같은 고민을 했던 입장에서 저는 어떤 커피머신을 구매했고 왜 했는지에 대한 글입니다.
이런저런 고민 끝에 제가 구매한 것은 네스프레소의 캡슐머신 중 하나인 에센자미니 모델이었습니다.
그럼 왜 캡슐머신을 골랐는지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전자동 커피머신
○ 전자동 커피머신의 장점
○ 전자동 커피머신의 단점
○ 전자동 머신이 필요한 사람은?
◎ 반자동 커피머신
○ 반자동 커피머신의 장점
○ 반자동 커피머신의 단점
○ 반자동 커피머신이 필요한 사람은?
◎ 캡슐머신
○ 캡슐 커피머신의 장점
○ 캡슐 커피머신의 단점
◎ 캡슐머신을 산 이유는?
집에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카누, 맥심 같은 인스턴트커피부터 전자동 커피머신, 반자동 커피머신, 캡슐머신을 이용하는 방법과 수동으로 마시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인스턴트커피는 간편하고 빠르고 값싼 가격으로 일관적인 맛의 커피를 마실 수 있지만, 커피머신은 원두선택부터 자기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지만 인스턴트커피에 비해서는 꽤나 비싼 가격에 맛도 실패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피머신을 구매하는 이유는 "감성"이 있기 때문이죠.
전자동과 반자동 그리고 캡슐머신은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 전자동 커피머신
전자동 커피머신은 로스팅 되어진 원두만 넣어두면 원두 분쇄부터 추출까지 자동으로 커피를 내려주는 기계입니다.
가까운 편의점으로 가시면 관리가 잘 되고 있는 상급의 머신을 적은 비용으로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전자동 커피머신의 장점
1. 원두만 넣어두면 버튼 한번으로 쉽게 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2. 커피에 대해 잘 몰라도 일정한 맛의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3. 커피를 쉽게 많이 뽑을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이 많거나, 손님이 많이 오는 집이나, 커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이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자동 커피머신의 단점
1. 전자동 커피머시은 추출그룹이라는 곳을 꼭 청소해주어야 합니다. 청소를 자주 하지 않으면 커피오일이 엉겨 붙어 커피맛이 상하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종종 소모품을 사용해 석회질을 제거해야 한다.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 물에 석회질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안 해도 무방합니다.
3. 특정 머신의 경우 세척 후 식용구리스를 발라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 부분이 제가 충동적으로 전자동머신을 배송까지 받았었지만 눈물을 머금고 반품했던 부분입니다.
◎ 전자동 커피머신이 필요한 사람은?
커피를 많이 소비한다면 전자동 머신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집이라면 청소라는 수고로움과 오랫동안 방치되어 향이 날아가버린 원두를 버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여 비싼 장식품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에서 모임을 많이 하시는 분, 커피를 혼자서 하루에 5잔 이상 마실 수 있는 분, 손재주가 엉망이지만 부지런함에는 자신이 있다고 하시는 분에게는 추천드립니다.
# 반자동 커피머신
반자동 커피머신은 로스팅 된 원두를 그라인더로 갈아서 포터필터에 넣고 장착해 주면 커피를 내려주는 방식입니다.
카페에서 많이 보셨겠죠?
◎ 반자동 커피머신의 장점
1. 자동머신에 비해 청소가 간편합니다. 그러나 커피를 내릴 때마다 청소해주어야 합니다.
2. 실력만 있다면 최상의 맛을 내는 커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집에서도 충분히 카페 사장이 된 것 같은 느낌으로 커피를 내려서 마실 수 있습니다.
◎ 반자동 커피머신의 단점
1. 장점과 반대로 실력이 없으면 자동머신보다 더 못한 커피만 마실 수 있게 됩니다.
2. 원두 그라인더 및 탬퍼 등 액세서리 구매비용이 추가로 발생하며, 고급장비로 갈수록 더욱 많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3. 커피에 대한 진심인 만큼의 돈이 계좌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더 좋은 장비를 사고 싶어 지는 게 인지상정이기 때문입니다.
◎ 반자동 커피머신이 필요한 사람은?
여러 커뮤니티를 눈팅해 본 결과 커피에 진심으로 다가가고 싶다면 결국에는 반자동 머신입니다. 대용량 원두커피에 질리고 나는 집에서 내 취향에 맞는 커피를 즐기고 싶다 하시다면 반자동 커피머신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반자동 커피머신을 사기 전에는 꼭 좋은 그라인더를 먼저 사야합니다.
# 캡슐머신
◎ 캡슐머신의 장점
1. 전자동 / 수동머신에 비해 청소 및 관리가 간편하며 가격이 저렴하다.
2. 일정한 맛의 커피를 간편하게 마실 수 있다.
3. 다양한 종류의 캡슐로 취향에 맞는 커피를 골라서 마실 수 있다.( 브랜드 카페에서 생산하는 캡슐도 다양하다 )
◎ 캡슐머신의 단점
1. 캡슐이 비쌉니다. 네스프레소 캡슐머신의 경우 정가로 개당 700원쯤 합니다. 카페에서는 투샷을 내려주니 한잔에 1400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커피에 진심인 사람이라면 커피맛에서 약간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캡슐머신을 산 이유는?
전자동 / 반자동 / 캡슐머신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난 후 결국 제가 고른 건 캡슐머신이었습니다.
(사실은 전자동 머신이었지만 집 앞까지 배송을 받았다가 결국 반품했습니다.)
그 이유는 일단 크기였습니다.
카페같이 커다란 공간이 있으면 모르겠지만 집에서는 생활용품들이 있기 때문에 커피머신에 많은 공간을 할당해 줄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게으름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전자동머신을 사건 반자동 머신을 사건 결국 청소하기 귀찮아해서 커피를 사서마실게 뻔하기 때문에 물통만 청소해 주면 되는 캡슐머신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 그중에서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에센자미니를 산 이유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크기였습니다. 작지만 필요한 기능은 다 있는 머신입니다.
다음 이유는 펌프압력입니다.
펌프압력은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캡슐머신으로 유명한 브랜드인 돌체구스토, 일리, 네스프레소의 캡슐머신의 펌프압력을 살펴보면 돌체구스토는 15 bar, 일리는 19 bar 그리고 네스프레소 캡슐머신은 19 bar로 일리와 동일한 펌프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머신은 여러 시리즈가 있지만 전 시리즈가 동일하게 19 bar의 펌프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리즈의 차이점이리고 한다면 물통 크기 / 캡슐 저장공간 / 라떼 추출 가능의 성능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호환성입니다.
일리, 돌체구스토에 비해서 네스프레소의 오리지널 캡슐머신은 스타벅스나 이디야 등에서도 호환되는 캡슐을 팔고 있기 때문에 여러 유명브랜드의 커피를 집에서 마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스프레소에서 캡슐머신 할인을 꽤 많이 하기 때문에 타이밍만 맞으면 싼 가격으로 캡슐머신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집에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지만 자신의 성향에 따라 적당한 방법을 찾아서 마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네스프레소의 캡슐은 아이스 인텐소입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삼재띠 ~삼재 계산 방법과 피하는 방법 (1) | 2023.10.05 |
---|---|
장인 어른 및 장모님께 보내기 좋은 생신 축하 문구 (0) | 2022.04.27 |
약 검색, 약 모양만으로 무슨약인지 검색하는 방법 (0) | 2022.04.12 |
사이트소개) 엠비티아이검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 (0) | 2022.03.27 |
새로 산 스텐 냄비 연마제 닦는 방법 (0) | 2022.03.23 |